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E 효능 및 부작용

by mal2ca 2023. 7. 5.

"비타민 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핵심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주로 식물성 기름, 견과류, 씨앗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세포를 산화로부터 보호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더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소-영양제-추천-비타민e-효능

 

오해 가득한 비타민E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잘 알려져 있는 게 비타민E입니다. 그래서 오해도 정말 많이 퍼져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제품인 것은 맞지만 이것만 알고 고함량 복용했을 경우에는 정말 큰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커집니다. 정말로 비타민E가 필요한 순간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손발저림이 있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분 또는 대사증후군이 있는 분들, Vit E결핍이 있는 분들 위주로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타민E 제품을 따로 섭취하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 대사 증후군이란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중 3가지 이상을 가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분들은 비타민E가 결핍되기 굉장히 쉽습니다. 

 

 비타민E가 유해산소를 잡아줘서 혈관을 청소해주고 그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고 보고 계신가요?

 1990년도에 이런 항산화 작용때문에 많은 과학자들이 비타민E가 심장병이나 심혈관계 질환을 막아줄 것이다라고 생각했었는데요. 그 당시 여러 실험 중 동물실험에서 비타민E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잠깐 나왔습니다. 이후 과학자들은 기대감을 가지고 대규모 임상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놀랍게도 약 8천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타민E와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은 연관이 없었고 비타민E는 400IU, 비타민C는 500IU를 약 8년 간 섭취한 그룹에서도 비타민E와 심혈관계 질환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결론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의외의 결과가 나오는데요. 오히려 출혈성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킨다라고 나왔습니다. 이 말은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에게 내출혈 경향이 높아진다라는 결론입니다. 

 

비타민E 권장량

성인의 1일 섭취 권장량은 대략적으로 15mg정도인데, 국제 단위로 환산하면 약 15~20 i5정도 됩니다. 간단하게 어떤 음식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바라기씨 한 줌의 함량은 약 7.4mg, 아몬드 한 줌은 7.3mg, 아보카도 하나에는 4.2mg, 시금치 1컵에 3.7mg 등 다양한 음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음식에서 충분히 섭취가능한 양이고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성인에게는 결핍은 드물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만약 제가 비타민e를 꼭 먹어야 한다면, 1순위는 식품으로 섭취할 것 같습니다. 만약 음식으로 섭취를 잘 하지 못하는 상황이고 손발 저림이나 수족냉증이 있는 상태 or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100~200iu 정도 격일로 섭취해 볼 것 같습니다.

제품선택기준

만약 꼭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 지 막막하실텐데요. 딱 두가지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첫째, 천연 제품인지 확인해야합니다. 비타민E는 천연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제품은 4종류의 토크페롤과 4종류의 토코트리에놀로 구성되어 있는데, 너무 어려우니까 쉽게 설명을 해보면 합성되어서 나오는 제품들은 'a-dl-토크페롤' 중간에 dl이 들어가있고 천연 제품은 'a-d-토크페롤' 중간에 d만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단일로 되어있는거보다 다양한 종류가 같이 함유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둘째, 함량을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함량은 100~200 iu정도 약 67~134mg 이 적당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top
bottom